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승 (해수소중한아이 클리닉) 이성숙 (이동주 학습심리 상담센)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9 - 70 (22page)
DOI
10.31863/JSE.2017.02.32.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낱자-소리 대응관계를 결합한 조기 음운인식 프로그램을 난독증 위험군 아동에게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만 6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E-RAM(조기 읽기 및 수학검사)를 실시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을 포함한 난독증 위험군 아동 8명을 선별하여 음운인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후검사에서 음운인식능력을 비롯한 자모지식, 빠른자동이름대기와 같은 읽기 능력이 전반적으로 모두 향상하였고, 개별 아동 모두 위험수준에서 정상수준의 범위에 들었다. 다문화가정의 아동 역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했을 때, 눈에 띄는 향상을 보였지만 여전히 정상수준의 범위에는 들 수 없는 수준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