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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임진형 (서울대학교) 이경원 (노곡중학교) 김희은 (서울대학교 미래혁신연구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9 - 162 (24page)
DOI
10.34249/jse.2022.29.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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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난독증 위험 학생들의 음운인식능력에 따른 표기오류 유형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시 소재 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난독증 위험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표준화 음운인식 및 쓰기검사를 실시하고, 쓰기검사에서 나타난 1,072개의 음절에서의 표기오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난독증 위험 학생의 음운인식능력과 쓰기능력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음운인식 상위(백분위 80이상), 중위(백분위 20이상 80미만), 하위(백분위 20미만)집단 구분에 따른 쓰기 점수의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운인식 집단이 쓰기능력의 차이를 유의하게 예측했다. 난독증 위험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표기오류를 분석한 결과, 서두제시 쓰기검사에서 작성한 음절의 23.79%에서 오류가 발견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종성이 탈락하는 오류가 가장 많았다. 끝으로 난독증 위험 학생을 음운인식능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후 표기오류를 분석한 결과, 하위집단의 경우 서두제시 쓰기검사에서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았으며, 상위집단에 비해 중위집단은 단모음화와 종성 탈락에서 유의하게 더 많은 오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난독증 위험 학생의 음운인식능력에 따른 맞춤형 표기법 교수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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