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연정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50명이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25명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들이 속해있는 상황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음운인식 지도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6주 동안 총 15회의 음운활동을 실험집단에 처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을 전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담임교사가 실험집단과 같은 그림책을 읽어 주고,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총체적 언어접근법에 기초한 동화 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들의 음운인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동일(2011)의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초기 문해(BASA:EL) 중 음운인식 검사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읽기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선옥(2005)의 읽기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사전, 사후검사 자료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음운인식 및 읽기 능력이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읽기 발달을 위해 총체적인 맥락 속에서 음운인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