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 Eun Young (Yongin University)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 - 35 (15page)
DOI
10.31863/JSE.2016.08.3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설명문 글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성공적인 설명문 글에 대한 이해 및 작문 모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학습장애 학생들은 설명문과 관련한 읽기 쓰기에 있어서 덜 경험적이고 익숙하지 않은 경향이 있다. 읽기 쓰기에 있어서 글의 구조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문헌 분석에 대한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글의 구조 중재의 효과성에 대한 문헌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욱이, 국내에서 설명문 글의 구조에 대한 중재연구는 전무한 현실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와 쓰기 결과를 살펴보는 글의 구조에 대한 미국의 중재 논문을 중심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한 효과성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자 함이다. 포함준거에 근거하여 총 5편의 논문이 선정되었다. 이 중 3편은 실험연구이고, 2편은 단일대상연구로 분류되었다. 한 개의 논문을 제외하고, 모든 논문이 중학교 이상의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용한 지문은 과학, 사회 및 역사 관련된 영역에서 추출되었다. 또한, 모든 연구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검사도구들을 종속변인으로 사용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문헌분석에 포함된 5개의 연구를 통해,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글의 구조 중재가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 및 쓰기 수행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각각의 연구별로 세부적인 중재 과정 및 효과에 대해서 논의하였고, 국내 학습장애 연구로의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Ⅱ. Method
Ⅲ. Results
Ⅳ. Discussion and Limitations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