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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31863/JSE.2020.08.3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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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읽기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며, 특히 학령기 아동들에게는 학업성취를 위한 핵심 기술이기에 읽기이해부진 아동들을 위한 중재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읽기이해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재 연구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국내에서 읽기이해 중재를 실시한 연구들을 선정하여 연구대상 특성, 중재한 글의 유형, 글 유형에 따른 중재 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연구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읽기이해 중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읽기이해부진을 진단하기 위해 대다수의 연구에서 지능, 읽기이해,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아동들의 음독 능력을 평가하지 않은 연구가 상당 수 확인되었다. 읽기이해를 중재하기 위해 사용된 글의 유형은 설명글, 이야기글, 복합유형글로 고르게 분포하였는데 설명글에서는 그래픽조직자, 요약하기, 상보적 글읽기 전략, 이야기글에서는 그래픽조직자와 이야기문법교수 전략이 높은 빈도로 사용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로 볼 때 추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읽기이해 중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글의 유형에 따라 중재 전략이 달라질 수 있기에 연구 목적에 맞는 글의 종류를 선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음독 능력의 수준에 따라 읽기 중재 목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읽기이해부진 아동을 진단할 때 음독 수준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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