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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하윤 (라온초등학교) 김우리 (전남대학교) 조영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18541/ser.2025.02.2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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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학생, 학습지원대상학생, 경도지적장애 학생 세 집단의 작문 능력을 양적, 질적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일반 학생 33명, 학습지원학생 18명, 경도지적장애 학생 21명으로 총 72명이었다. 이야기글과 설명글 두 가지 유형의 서두 제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물을 양적 지표(전체 어절 수, 어휘 다양도, 올바르게 철차된 어절 수와 올바르게 이어진 어절 수)와 질적지표(표현, 내용, 조직)로 평가했다. 일원분산분석과 사후 검정을 통해집단 간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양적 지표에서 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 검정 결과, 이야기글에서는 모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일반 학생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학습지원대상학생, 경도지적장애 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글에서는 일반 학생과 학습지원 대상학생 및 경도지적장애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학습지원대상학생과 경도지적장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질적 지표에서 글의 유형에 관계없이 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 검정 결과에서도 글의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일반 학생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학습지원대상학생, 경도지적장애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각 집단의 작문 능력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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