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5 - 2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 구조 인식 및 요약하기 전략교수가 읽기이해부진 및 읽기이해장애 중학생의 설명글 이해에 미치는 여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세 명의 연구 참여자에게 단일대상연구의 기초선-중재-유지 설계를 적용하여 읽기이해검사 측정 결과로 시각적 분석을 통해 교수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읽기태도검사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함께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글 구조 인식 및 요약하기 전략 교수는 읽기부진 및 읽기장애 중학생의 설명글에 대한 읽기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태도의 경우, 개인별 중재 전후의 평균차이를 비교하였을 때 글 구조 인식 및 요약하기 전략교수가 읽기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학교 내에서 학습부진으로 분류된 학생에 대한 소집단 중재(Tier2)의 형태로 실시된 본 연구는 중학교 읽기이해부진 및 읽기이해장애 학생에게 글 구조 인식 및 요약하기 전략교수는 설명글 이해 능력 향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읽기 어려움의 정도에 따라 개인 간 향상도의 차이가 있음을 통해 향후 학교 현장에서 단계적 교수(Tiered instruction)로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