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은주 (단국대학교)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31863/JSE.2016.02.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이 중도정신지체아동의 수용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2학년에 통합된 중도정신지체아동 1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단일사례 실험 연구로서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을 독립변인으로, 수용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종속변인으로 사전․사후 검사로 설계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수용어휘검사와 문장이해검사를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일화기록과 의사소통관찰기록을 통해 사전․사후 검사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은 주5회, 총22회기로 진행하였고, 4회기 마다 관찰활동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이 중도정신지체아동의 어휘습득능력과 문장이해능력에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고, 수용언어능력의 변화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이로써 중도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 시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