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7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 후 이루어지는 놀이평가활동 참여 여부가 만5세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실험집단은 J시에 위치하고 있는 A어린이집 만5세 유아20명이며 비교집단은 B어린이집에 만 5세 유아 20명이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언어능력 검사도구에 포함된 수용ㆍ표현어휘력검사, 구문의미이해력검사도구이다.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기법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 검사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자유선택활동 후 놀이평가가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의 차이값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유선택활동 후 놀이평가활동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유선택활동 후 이루어지는 놀이평가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은 또래의 언어적 표현을 들으며 접하게 된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하고,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 공동의 의미로 구성해 나가는 능력이 발달됨으로써 언어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소홀해 질 수 있는 놀이평가활동을 구체화함으로서 놀이에 기초한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미를 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