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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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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건 (이샘 ABA발달센터) 유은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5 - 10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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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균형적 언어교수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언어능력(수용 및 표현언어, 문법형태소와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 학생은 지적장애 초등학생 3명으로 균형적 언어교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문법형태소와 어휘를 중심으로 지도하였고, 사전?사후 검사 설계와 대상자가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언어능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사전?사후 검사는 LSSC 각 하위영역들의 점수 변화를 비교하였고, 연구자가 제작한 형성평가지를 수행하여 문법형태소와 어휘력 변화를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균형적 언어교수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언어능력(수용 및 표현언어, 문법형태소 및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지적장애 초등학생 모두 LSSC 사전 및 사후 검사에서 수용 및 표현언어 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형성평가지를 실시하여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한 결과에서도 모두 문법형태소와 어휘력 점수 향상을 나타냈다. 결론: 균형적 언어교수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언어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동화라는 매체를 바탕으로 문법과 어휘의 개별적 지도가 이루어졌다. 또한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흥미와 요구에 적합하도록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활동 및 내용요소가 구성된 것은 교육현장에서 국어기능과 언어능력 신장을 위해 효과적인 지도방법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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