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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종갑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85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1 - 110 (30page)
DOI
10.48115/cogito.2018.06.8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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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르주나(Nāgārjuna, 약 150~250)는 공사상을 통해 당시 실재론적 철학을 표방하며 ‘유의 형이상학’을 주장한 아비달마 불교를 해체하였다. 그리고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2004)는 서양에서 오랫동안 제고되어 온 ‘동일성의 원리’를 해체하였다. ‘유의 형이상학’과 ‘동일성의 원리’는 영원하고 독립적인 실체가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데리다의 해체는 이러한 동일성을 비판하기 위해 ‘차연(差延, différance)’으로 나아간 데 비해 나가르주나는 동일성과 차이성을 모두 부정하는 ‘공(空, Śūnya)’으로 귀결한다. 이 글은 기존의 형이상학을 비판하기 위한 두 사람의 전략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향하는 철학의 가치와 토대가 다름을 명확히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데리다가 해체하고자 했던 ‘로고스 중심주의’를 나가르주나의 ‘희론적멸의 공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실체에 대한 비판으로서 해체
3. 차연과 동일성 해체
4. 동일성 · 차이성 해체와 공
5. 결론 - 차연과 공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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