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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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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루프검지기 형태는 32각 및 8각, 원형이다. 이중 32각 루프검지기는 정지선 부근에 설치하여 포화도용으로 사용되어지며, 원형 및 8각 루프검지기는 대기행렬 및 앞막힘 예측용으로 사용된다. 포화 도용 루프검지기는 해당 신호교차로의 정지선 부근에 설치됨으로 설치위치에서 현장제어기까지 이격거리가 짧고, 도입선만으로 검지기와 현장제어기를 연결한다. 대기행렬 예측용 루프 검지기는 해당 신호교차로의 현장제어기에서 설 치위치까지 100m ∼ 800m까지 이격되어지며, 이격거리 만큼 휘더선을 이용하여 차량검지 정보를 전송하고 있다. 휘더선을 이용하여 차량 검지정보의 전송시 해당 루프검지기의 설치위치에 따라 휘더선 길이가 결정되고, 휘더선이 길어질 경우 휘더선의 자체 저항(Ω) 증가로 인하 여 검지정보의 정확한 전송이 어렵게 되며, 차량검지길이도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게 된다. 그 러나, 현재 대기행렬 예측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대기행렬용 검지기의 경우 휘더선 길이에 대 한 고려 없이 균일한 차량검지길이를 적용하여 대기행렬 예측에 필요한 교통정보를 가공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가공처리 데이터의 신뢰성이 결여될 수 있으며, 신뢰도가 떨어지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시간 신호제어를 운영할 경우 운영 상의 효율저하를 야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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