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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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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상황은 시․공간상에서 끊임없는 변한다. 교통상황 변화는 교통공급(시설)과 교통수요측면에서의 변화에 기인한다. 이와 같은 영향을 사전에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들이 개발되었다. 지금까지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형은 주로 공급측면에서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으로 교통수요는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교통공급 변화는 교통수요를 변화시키므로 교통수요가 고정되었다는 가정하의 시뮬레이션 모형은 현실 모사(模寫)능력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는 대규모 구조물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공사로 인한 차로 축소와 구조물 철거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사로 인한 차로 축소 및 교통시설의 철거는 교통공급변화에 따른 기․종점 통행시간의 변화를 유발하고, 기․종점 통행시간의 변화는 출발시간의 변화, 통행경로, 통행의 포기와 목적지의 변화 등 교통수요측면에서의 변화를 수반한다. 이와 같이 교통수요와 교통공급 변화의 순환과정을 모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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