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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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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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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인 운전자는 도로의 전방에서의 돌발상황에 대한 탄력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유고상황과 공사구간에 따른 정체와 지체상황이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교통혼잡은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지체, 사고 등의 직접적인 경제손실과 환경오염과 같은 간접적인 경제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혼잡의 주요한 요인으로 차량의 증가와 교통시스템의 운영 관리의 문제점으로 인한 불합리성이 작용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교통혼잡과 정체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피크시 교통량의 집중에 의한 교차로 대기행렬길이의 증가를 해소하기 위해 별도의 신호주기를 운영하고 있지만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정체에 대해서는 대응이 민감하지 못하다. 또한, 대도시의 외부 순환도로 건설, 도로의 확·포장을 포함하여 고속도로의 건설 등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지리·공간적인 여건으로 도로의 건설과 확장에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교통운영·관리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교통혼잡과 정체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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