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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39 - 3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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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속차로부의 길이가 다르고 상시 지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 두 합류부에서 연결로 차량의 합류주행행태 및 이에 따른 합류부 교통특성 분석을 통하여 본선 지정체를 유발하는 합류의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합류부가 기본구간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가속차로부에서 연결로 차량의 본선합류이며, 이로 인해 합류부에서는 합류 차량 및 본선 차량의 차로변경이 수반되어 기본구간과 동일한 교통량 수준에서도 혼잡이 발생하는 예가 적지 않다. 합류부를 통과할 때의 교통류는 기본구간과는 다르게, 통일한 교통량 수준에서도 차량 상충의 증가로 난류(turbulance)가 발생하여 적은 통과교통량, 낮은 주행속도 및 높은 밀도의 교통특성을 지니게 된다. 또한 차량 상충의 횟수 또는 강도에 따라 합류부간에도 서로 다른 강도의 지정체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합류부의 교통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합류 시 연결로 차량의 합류특성 및 본선에 미치는 영향을 교통량 속도 및 밀도 등의 교통류 특성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으며 특히, 가속차로의 길이가 확연히 다른 두 합류부(수원IC 및 신갈JC)에서의 본선 합류행태 분석을 통하여 가속차로의 길이가 본선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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