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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621 - 6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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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의 확장사업은 대부분 차로수를 늘려 도로용량을 증가시키고, 선형을 개량하여 설계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도로신설 사업 역시 기존보다 높은 설계속도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설계속도의 증가는 국도 건설시 설계기준의 고규격화를 의미하며, 이는 국도 건설비의 상승을 수반한다. 도로의 고규격화는 높은 둥급에 설계속도로 도로를 건설하면 차량의 속도가 높아진다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도로에서 차량의 속도는 기하구조를 비롯하여, 운전자특성 및 교통특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계속도가 증가하는 만큼 차량의 속도가 증가할 수도 있고, 심지어 더 크게 혹은 더 작게 변화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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