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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949 - 9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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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번 발표한 “고규격고속도로의 기하구조 설계기준에 관한 기초연구”에 이은 두번째 연구로서, 머지않아 우리나라에 건설할 고규격 고속도로에서 차량들이 어떠한 주행특성을 나타낼지 주로 차량 측면에서 검토하고, 더불어 고규격 고속도로 기하구조 설계기준을 정립하는 단계에서 그 주행특성을 어떻게 반영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이론적으로 검토한 연구다. 대체로 고규격 고속도로 건설을 바라보는 일반인들 생각과 도로 설계자들 생각은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이 도로가 현재 존재하지 않는 형태의 초고속 도로로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사고가 대부분이겠기에, 건설하기 이전에 차량주행, 교통류, 안전시설 측면에서 충분한 이론적, 실증적 검토를 했으면 좋겠다는 점에서는 그 생각이 같을 것이다. 또 이 생각은 매우 현실적인 우려이면서, 동시에 장래 이 도로를 이용하게 될 당사자들이 갖는 잠재적 요구라 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누군가는 이 정당한 요구에 대답해야 한다는 점에 천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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