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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682 - 69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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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연결로 합류부는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으로서 본선 교통류와 연결로 교통류가 서로 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충하는 지점 및 구간이다. 합류부와 본선 교통류는 서로 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충이 일어나는 기점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한 곳이다. 과거로부터 연결로 교통류와 본선 합류구간 차로의 교통류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있었지만 혼잡 상황과 비혼잡 상황에서의 교통류 특성 분석과 좌측 램프와 우측 램프의 교통류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합류부(merge area)는 고속도로 연속교통류 중에서 가장 상충이 심한 구간으로서 본선교통류와 연결로 교통류간의 관계에 의해서 교통운영상태가 결정되고, 이러한 교통류에 대한 연구는 주로 미국 HCM(Highway Capacity Manual) 방법론에 의한 경험적 연구에 국한되어져 연구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실질적인 혼잡교통류 상태와 비혼잡 교통류 상태 그리고 좌측램프와 우측램프가 본선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연결로 교통량 크기와 첨두시간대와 비첨두 시간대 그리고 좌측램프와 우측램프 그리고 상, 하류의 교통류 특성을 상세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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