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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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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19 - 3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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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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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나는 차량으로 인하여 도로상의 정체는 흔한 현상이 되었으며 특히 도시부에서는 도로시설증대의 한계로 인하여 심각한 정체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도로상에 정체가 발생할 경우 통행시간의 증가, 잦은 가감속에 따른 운전자의 불편 및 배출가스의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며 이러한 정체를 줄이기 위하여 TSM이나 ITS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교통정체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신뢰성 있고 보다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먼저 정체교통류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교통류 분석 및 예측을 위한 모형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수많은 교통류 모형이 개발되어 있으나 이들 모형과 실제 관측된 교통류 현상과는 아직 잘 설명되지 않는 차이가 존재한다. 교통류를 설명하기 위하여 흔히 교통유율, 밀도, 속도의 세 가지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현장 관측자료에 의하면 이들 변수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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