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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457 - 46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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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년부터 시작된 항공기 운항은 100여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현재 가장 중요한 국제적인 운송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항공기가 개발되던 당시의 항공기 운용에서는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거의 없었으며 단지 항공기내의 조종사들 간의 대화에 의하여 운항이 유지되었다. 그러나 혁신적인 기술과 공학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항공기가 양산되면서 항공운항도 급속하게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항공기 운용에서 기내 조종사간의 의사소통은 물론, 다른 항공기와 의사소통이 요구되었으며 특히, 수많은 항공기를 안전하게 통제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사라는 직업군이 등장하였다. 항공기의 운용에 있어서 조종사와 관제사의 관계는 1929년 St. Louis Lambert Municipal에서 항공교통관제가 이루어지면서 시작되었는데 초기의 관제는 통일된 규정과 수기나 등화에 의한 의사교환으로 시작되었다(Michael 2001). 2차에 걸친 세계대전을 통하여 악기상과 야간의 비행을 위한 레이더가 실전에 배치되면서 항공기 운용에서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정보교환과 협조를 위한 의사소통은 항공운항의 필수요소가 되었고 이를 통하여 안전하고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1960년 보잉사 B-707의 개발은 국내선 위주의 항공기 운용에서 대륙 간 대규모의 항공여객 운송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러한 국제선 운항은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언어선정과 표준화된 용어 정착이 요구하게 되었다. 1944년에 국제민간항공협약을 제정하면서 1947년 10월에 UN 산하의 전문기구로 발족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항공관제와 운항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영어를 세계 공통의 표준어로 제정하였으며 이는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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