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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568 - 57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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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004년 7월, 대중교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확대 시행, 노선 체계, 요금제 등 대대적인 대중교통 개편을 단행하였다. 서울시의 버스개혁 사례는 부산, 대구, 대전 등 대도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울시 버스개혁의 주요 정책 중, 서울 교통 체계에서 이동성을 확보하는 주요 간선도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는 버스 통행속도 향상 및 버스통행시간의 감소로 인한 정시성 증가는 물론, 버스 이용자 만족도 향상과 같은 효과를 거두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있어 편리함을 가져왔다. 특히, 서울시 대중교통개편에 대한 정책 만족도 시민 설문조사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만족 64.3%)이 무료 환승요금제(만족 88.8%)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 대중교통 개편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알 수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높은 속도와 긴 정류장 간격, 정류장 정차시간 감소, 대기시간 감소 등은 승객들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이들 요소는 모두 버스통행시간과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통행시간의 감소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시스템에서 각 요소들 간의 효율적인 기능 유지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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