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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440 - 44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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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비롯한 교통환경들은 한정되어 있는 반면 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교통난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 2005년 7월 전국의 자동차대수는 152십만대로 2000년과 비교하여 26% 증가하였으며, 서울의 경우 28십만대로 15% 증가하였다. 이처럼 교통 수요의 증가는 도로의 혼잡을 가중시켰고 버스의 서비스 수준의 저하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객의 감소로 이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승용차 위주의 교통정책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와 같은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정차대, 버스승강장, 추월차로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왕복 6차로 이상의 도로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폭원이 넓은 도로에서 시행되기 때문에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보행자를 위한 최소녹색시간은 길어지게 되고 인근 교차로와의 연동을 위해 동일한 주기를 사용함으로써 버스를 포함한 차량의 지체와 보행자의 대기시간을 증가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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