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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683 - 69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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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회원국 30개국을 대상으로 40년 간의 사망사고 추이를 파악한 결과, 점진적 또는 급진적인 감소경향을 나타내었으나 한국은 세계적인 발전추세와 동떨어진 곡선을 보였다(그림 1). 특히 1987년부터 2001년까지의 기간에 급격하면서 변동 폭이 큰, 예측이 어려운 사망사고 증감곡선을 나타내었다. 차량등록대수와 주행거리의 변동, 다양한 도로이용자의 변동적인 노출, 정부와 지자체의 능동적 또는 수동적 안선 개선을 위한 노력의 지속성 및 과학성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OECD 회원국 6개국을 대상으로 1965년부터 2년까지의 사망사고에 대해 연도별로 증감률을 계산하여 한국과 비교한 결과, 증감폭이 과거에 비해 점차 작아지는 경향이 있고 대체로 10-15%의 범위를 넌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럼 2). 반면, 한국은 교통선진국의 발전경향과는 동떨어진 패턴을 보이고 있고 그 증감 폭 또한 상당히 비정상적인 수위를 보여 절대적인 사망사고 건수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관리는 예측이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OECD 전체의 사망사고 증감률을 토대로 연평균 -4.2%의 감소를 보였으나 한국은 유일하게 +0.9%의 연평균 증가율을 나타낸 국가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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