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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69 - 4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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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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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교통망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최적경로탐색(Optimum Shortest Path: OSP)의 기준은 통행시간, 통행비용, 통행요금, 통행거리 등 복수의 기준에서 단일기준(Single Attribute Objective)을 선정하여 선정된 기준에 대하여 최소화되는 경로를 의미하며 최적경로탐색기법(Moore, 1959; Dijkstra, 1959)으로 탐색이 가능하다. 한편 다목적 경로탐색(Multi-Objective Shortest Paths: MOSP)에서는 이들 복수의 기준(Multi-Objective)을 고려하여 경로를 탐색한다. MOSP에 대한 활용예로서, 위험물질수송차량의 경로선정의 기준으로서 통행위험도 및 통행비용의 최소화의 두 가지 목적이 공존하는 가운데 경로를 선택한다(Nizick et al, 1997; Meng et al, 2006). 이렇듯 다수의 기준이 고려되는 상황에서 단일의 최적경로에 대한 해법이 적합한 상황이 전개되기 어려우며, 다수의 기준을 고려하여 탐색된 최적경로의 해는 파레토-최적(Pareto-Optimal) 또는 비지배경로(Non Dominated Paths: NDP)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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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