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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57 - 46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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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을 비롯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일반적인 독립교차로에서 문제되지 않는 대기행렬 길이가 교차로간 거리가 가까운 인접교차로에서는 내부링크에 유입되는 교통량을 소화하지 못해 교통소통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인접해 있는 두개의 교차로에 서로 다른 신호시간을 산정하여 운영할 경우 연동 미흡으로 인해 정체가 가중되어 스필백 현상이 발생하여 주변 교차로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으로 청계천 복원사업이 끝난 후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상당수의 군집교차로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교차로들은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60m내외의 간격을 형성하고 있어 잘못된 군집교차로 신호운영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청계천 교차로의 특성을 보면 동서간 좌회전 금지로 인한 우회거리 증가와 인접교차로 교통량 집중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남북간 짧은 내부링크의 길이로 인해 대기행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현시순서, 주기, 신호시간, 연동 값의 개선을 통한 차량소통 개선방안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군집교차로 신호운영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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