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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521 - 5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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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교통 상황은 상당수 교차로 및 인터체인지에서 교통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비효율적 교통신호 운영 및 교통시설의 용량을 초과하는 교통수요가 그 원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차로의 여유용량 및 용량 초과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따라 신호운영이나 설계의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 현재 신호교차로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HCM(Highway Capacity Manual, 도로용량편람)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교차로의 지체를 산정하는 운영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설계 및 계획 분석에는 제한이 따른다. 반면 ICU(Intersection Capacity Utilization)는 교차로의 상세한 자료나 신호운영 자료 부재 시에도 교차로 용량 상태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설계 및 계획 분석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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