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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3 - 1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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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제어는 단위시간에 안전하고 신속하게 최대교통량을 처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 교통제어를 위해서는 고속도로에서 단위시간에 발생할 수는 있는 모든 교통상태를 수용할 수 있는 도로용량모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고속도로 교통제어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교통용량모형은 미국 도로용량편람(HCM, highway capacity manual)을 기준으로 각국에서 현지화한 도로용량모형이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교통검지체계의 기술적 발전으로 기존 도로용량모형에 활용된 자료에 비해 정확하고 많은 자료의 수집이 가능하게 되고, 이에 따라 교통류 해석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접근이 시도되고 성취되면서 기존 도로용량모형의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교통제어를 위한 고속도로에서 단위시간에 발생할 수는 있는 용량초과, 용량감소 등 모든 교통상태를 수용할 수 있는 제어용량 산정모형을 제안하는 것으로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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