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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57 - 6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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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텔레매틱스와 유비쿼터스 환경이 급격히 발전하였다.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및 차량내 단말기 탑재 증가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중 교통운영 및 관리에도 기술의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호교차로의 신호운영과 관련하여 노변장치(RSE)와 차량단말(OBE)과의 양방향 고속통신이 가능한 능동형 단거리전용통신(DDSRC) 기술은 ETCS와 차량검지 등의 기술에 적용이 되고 있으며 보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50년대 이후 현재까지 신호제어는 링크내의 지점 검지기에서 수집되는 교통량, 순간속도, 점유율을 이용하여 제어하였다. 이러한 제어 방법은 운전자가 경험하는 지체를 추정하여 효과 척도로 삼았다. 정보통신기술 및 검지기술의 발달로 능동형 단거리 전용통신(DSRC) 기술을 이용한 구간교통정보의 수집이 용이해져 운전자가 실재로 경험하는 지체 자료의 수집이 가능해졌다. 이는 기존의 추정 지체가 아닌 실제 지체로 신호제어시스템에 대한 운전자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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