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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형 (서울시립대학교)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21 - 42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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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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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시부 교차로에 운영 중인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은 매설형의 지점검지기 기반으로, 과포화상황 반영이 미흡하고 과도한 검지체계 및 유지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최근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한 구간통행정보 수집 방안 및 이를 활용한 신호운영 방안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나 대부분 개별차량을 통해 수집된 구간통행정보를 활용함으로서 높은 수집차량보급률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수집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5분단위의 평균 구간통행시간정보를 활용한 신호제어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알고리즘은 5분단위의 평균 구간통행시간 정보를 활용하여 접근로의 교통량을 추정하며 이를 통해 교차로의 최적 신호시간을 산정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비포화 상황을 고려하여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알고리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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