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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92 - 40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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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신호제어는 효과척도인 지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신호제어 변수로 전통적인 신호제어 방식에서는 방향별 교통량을 사용하고 서울시의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COSMOS)에서는 포화도(DS)를 사용하여 녹색시간을 분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정보수집 방식에서는 루프검지기 등을 이용한 지점검지체계를 통해 교통량, 점유율 등 교차로 주변의 검지기 설치지점에서의 교통정보를 수집하였으나 지점검지체계에서 수집된 정보는 접근로 전체 구간의 교통상황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특히 지점검지기를 통해 수집되는 교통량은 교차로 수요교통량이 아닌 통과교통량으로서 교차로 용량을 초과하는 수요가 발생할 경우에 대해서는 검지할 수 없으므로, 과포화 접근로의 교통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신호 최적화에 한계로 작용한다. 최근 IT 기술의 발달은 GPS를 이용한 실시간 위치추적과 DSRC 등을 이용한 양방향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접근로의 구간 통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개별차량의 구간 통행시간 정보는 접근로 전체 구간에서의 통행시간지체를 포함하여 교통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효과척도인 지체를 신호제어 변수로 사용할 때 더욱 효율적인 신호 최적화가 이루어 질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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