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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43 - 2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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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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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시·공간적인 제약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도로나 차량내부 등과 같은 이동환경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으며 특히 도로변 기지국과 통신영역을 통과 하는 차량들 사이에 양방향 고속 통신할 수 있는 능동형 단거리 전용통신(Dedicated Short reane Communication, DSRC) 기술은 국내에 이미 구축 된 통신기반 하에 다양한 개별차량정보를 수집, 가공 및 제공이 가능한 수준이다. 검지기술이 활용되는 신호제어분야는 1960년대 컴퓨터 기반의 신호제어방법의 등장이후 최적의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신호제어 전략이 신호교차로의 지점 검지체계에서 제공되는 제한된 정보에 의한 교통수요 예측에 의존하게 되어 제어운영의 질을 높이는 데 일정부분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검지체계가 모든 차량을 검지할 수 있는데 반해 단거리 전용통신 검지체계는 차내 장치를 가진 차량에 한해 검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아직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지만, 최근 RFID 등의 보급 및 관련기술의 발전상황을 고려할 때,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무선통신 검지체계는 머지않아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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