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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069 - 1,0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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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의 도래로 인해 설비투자 또는 원가에 의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시대를 지나 R&D투자 및 인적자본에 기반을 둔 기술이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기술 · 지식 경쟁시대로 진입하였다. 또한 정보통신, 바이오 및 환경기술과 함께 첨단교통기술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현재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교통기술을 중점개발이 펼요한 과학기술중의 하나로 선정하여, 교통시설투자뿐만 아니라, 교통기술개발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연간 20조원 내외의 막대한 건설교통부분 투자에도 불구하고 교통기술개발 투자에는 소홀한 실정이다(국토해양부, 2008). 따라서 국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통기술의 질적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금까지 양적성장에 치중하던 교통산업을 상호연계성 및 신뢰성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교통기술정책과 기술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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