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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박기영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4輯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61 - 288 (28page)
DOI
10.15565/jll.2018.06.7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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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결어미 ‘-다고’가 종결어미적 쓰임을 보일 때 나타나는 한국어 학습자의 억양 실현 양상을 숙달도에 따라 살펴보고 그 습득 양상을 기술, 분석하였다.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종결어미로 쓰이는 ‘-다고’의 의미를 다섯 가지로 나누고 각 의미에 따라 실현되는 억양의 양상을 중급, 고급, 최고급 학습자별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인용’의 ‘-다고’와 ‘확인/놀람’의 ‘-다고’는 중급에서 최고급에 이르기까지 억양 실현에 거의 문제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한국어 교재를 통해 그 의미에 대한 명시적인 교육과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중급, 고급 단계에서 억양의 오류가 다양하게 나타난 것은 ‘강조/주장’의 ‘-다고’와 ‘부정/빈정거림’의 ‘-다고’였다. 이때 실현된 억양오류는 상대방에게 짜증난 어투나 퉁명스러운 느낌으로 들릴 수 있어 의사소통에 방해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고’가 가진 ‘강조/주장’, ‘부정/빈정거림’의 의미는 ‘인용, 확인/놀람’의 의미와 달리 한국어 교재에 예문으로만 드러날 뿐 명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어 교재의 균형적인 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억양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고’의 의미와 억양
3. ‘-다고’의 억양 실험 구성 및 분석 방법
4. 실험 결과 분석
5. 결론 및 교육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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