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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의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15 - 142 (28page)
DOI
10.16914/kjapr.2018.20.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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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광고 비주얼에 대한 수용자 감성 반응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감각믿음 이론을 적용하여 인지 반응 과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감각믿음 이론은 수용자가 환영적인 미디어 비주얼에 의해서 감각믿음을 갖게 되고 그 감각믿음은 감성 반응을 유도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미디어 비주얼은 아무리 환영적일지라도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감각믿음 이론의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감각믿음 이론의 입장에서 이 논문은 절대적 존재 믿음과 상대적 존재믿음의 개념을 제안함으로써 감각믿음 이론의 타당성을 보강하였다. 보강된 감각믿음 이론을 바탕으로 초현실주의 광고 비주얼이 수용자로 하여금 경이로움의 감성 반응을 유도하는 인지 과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초현실주의 광고 비주얼의 특징
3. 초현실주의 비주얼과 수용자 감성 반응의 개념: 경이로움
4. 초현실주의 비주얼의 수용자 인지 과정: 감각믿음 이론
5. 감각믿음 이론에 대한 반론과 재반론
6. 감각믿음 이론을 적용한 초현실주의 비주얼 감성 반응 과정
7. 초현실주의 비주얼 광고에 대한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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