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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철 (충북대학교) 안희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4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07 - 633 (27page)
DOI
10.26845/KJFS.2018.08.47.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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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가 기업의 인지도 상승을 유발하여 주식시장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주주베이스(investor base)를 확대시키며, 주식의 유동성을 향상시키는가를 검증한다. 2000년부터 2013년까지 14년 기간 동안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대상으로 기업의 광고비 지출이 소액주주 수에 미치는 영향과 광고비지출이 종가스프레드, Roll 스프레드, Amihud 지표 등으로 측정된 유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기업의 광고비 지출 규모가 큰 기업은 소액주주 수 규모도 커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둘째, 광고비 지출에 의해 유발된 주주 수 확대는 주식유동성의 증가로 이어진다. 셋째, 이러한 광고에 의한 주주베이스 확대 및 유동성 증가 현상은 최근 들어 그 효과가 약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최근 들어 정보기술 발달이 가속화되면서 더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업에 대한 정보가 자본시장에 전달되고 이로 인하여 광고가 가져오는 기업인지도 제고효과가 상대적으로 약화되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가설
3. 연구방법 및 표본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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