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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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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61 - 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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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읽기장애아동 3명에게 음운인식훈련을 약 4개월 동안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아동 A는 3학년 남학생으로 IQ 84, 아동 B는 1학년 남학생으로 IQ 88, 아동 C는 1학년 남학생으로 IQ 95이었다. 음운인식훈련은 1단계에서 두운과 각운에 대한 음운인식훈련, 2단계에서 음소첨가, 생략, 및 대치에 대한 음운인식훈련, 3단계에서 음소결합과 변별에 대한 음운인식훈련이 실시되었다.그 결과 아동마다 개인차는 있었지만 음운인식훈련을 통해 음운인식에서는 70.7%의 향상, 명명속도에서는 17.5%의 향상, 읽기에서는 42.3%의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음운인식훈련이 읽기장애아동들의 읽기지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보였지만, 명명속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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