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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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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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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81 - 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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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운인식 훈련이 읽기장애 아동의 결손된 뇌 영역의 활성화 정도를 회복시키는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해 1명의 읽기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훈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기능적 자기공명 영상 장비를 이용하여 단어와 비단어 읽기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의 뇌영상을 촬영하여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음운인식 훈련을 받은 후 단어 음독 과제를 수행할 때는 좌반구는 하전두회의 판개부, 중측두회, 하전두회의 삼각부, 중심후회가 우반구는 소뇌 제 2다리가 사전 검사에 비해 더 많이 활성화되었다. 비단어 음독시는 좌반구의 중측두회와 전대상다발, 중전두회의 안와부, 그리고 중후두회와 우반구의 중후두회가 사전 검사의 뇌 영상에 비해 더 많이 활성화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음운인식 훈련이 읽기에 관여하는 뇌영역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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