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찰흙놀이를 통한 환경중심 언어지도가 발달장애아동의 자발발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간보호센터에서 방과 후 교실에서 개별지도를 받고 있는 13, 14, 15세의 발달장애아동 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찰흙놀이 중심의 언어지도가 발달장애아동의 중재 최종 5회기 동안 85%의 자발발화 빈도율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발발화의 길이는 아동의 기본 능력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회기별로 꾸준히 길어지는 현상을 나타내었으며, 어휘습득과 의미 이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6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