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고확장을 유발하는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지적장애 아동의 문장 확장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Y시 Y초등학교 특수학급의 발달장애 아동 1명과 정신지체 아동 1명이었으며, 7회기 간 진행되었다. 그림그리기와 만들기에 흥미가 많은 대상 학생들은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작은 책 만들기 총체적 언어활동을 통하여 문장 구성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기별 아동의 언어능력을 관찰 및 포트폴리오한 결과를 분석하여 질적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 중심 교육과정인 바른생활교과와의 교과통합에 의한 총체적 언어학습은 대상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의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작은 책 만들기의 총체적 언어활동은 미숙한 언어능력 학생의 사고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동이 좋아하고 흥미 있게 접근하는 작은 책 만들기의 총체적 언어활동은 문장구성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6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