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51 - 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읽기이해 부진(poor comprehension)이란 읽기장애의 한 유형으로 음독 능력은 연령에 비추어 적절한 수준이나 언어이해력은 지체되는 특성을 보인다. 읽기이해 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이야기 글 읽기이해능력을 사실적 정보 질문과 추론 질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알아보았다. 초등학교 3-6학년 읽기이해 부진학생과 일반학생 각 40명씩, 총 80명을 대상으로 3개의 이야기 글을 사용하여 사실적 정보 질문과 추론 질문 각 15문항씩, 총 30문항의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집단과 질문 유형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집단×질문 유형의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것은 읽기이해 부진학생은 일반학생에 비하여 두 질문 유형 모두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는데 사실적 정보과제에 비해 추론과제의 수행력이 더욱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이해 부진학생이 사실적 정보과제와 추론과제에서 보인 결과를 통해 그에 따른 읽기이해의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7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