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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림 (단국대학교) 황민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1863/JSE.2020.04.3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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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읽기이해에서 중심내용을 추론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읽기기술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읽기이해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중심내용 판단과제를 사용하여 중심내용 추론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이해질문을 통하여 읽기이해수준에 따른 이해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초등 3, 4학년 읽기이해부진 아동 32명과 읽기이해수준에 따라 읽기이해중위 29명, 읽기이해상위 37명의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글을 읽은 후 제시되는 목표단어가 중심내용인지 판단하였고 이에 대한 정반응과 반응시간을 측정하였다. 조건은 목표단어가 중심내용인 주제 조건, 문장에서 단어가 제시되었지만 주변의미인 주변의미 조건, 의미적으로 관련이 없는 무관련 조건으로 각 12문항씩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목표단어를 판단한 후에 글의 내용과 관련된 읽기이해질문이 제시되었으며, 정반응수와 반응시간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읽기이해부진 아동은 중심내용 판단과제 정반응수에서 읽기이해상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목표단어에 정반응한 경우에도 반응시간에서 읽기이해부진은 일반 집단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였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해확인에서는 읽기이해부진은 정반응수, 반응시간 모두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결론: 읽기이해부진은 글을 읽으면서 중심내용을 추론할 때 일반아동에 비하여 어려움을 보였으며, 특히 주변의미를 포함한 단어가 제시되었을 때 이를 중심내용이라고 잘못 판단하였다. 정반응을 보인 경우에도 일반아동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였으며, 읽은 정보를 처리하는 데 부담이 있어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중심내용을 실시간으로 추론하는 데 제한이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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