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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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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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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37 - 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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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활연령이 5, 6, 7, 8, 9, 10세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음운인식 능력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부산 및 경남에 거주하는 생활연령 5세-10세인 다문화가정 아동 69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검사를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 음운인식 총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제수준에 따른 음운인식 발달을 살펴보면 생활연령이 5, 6, 7, 8, 9, 10세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각각의 과제에서 모두 음절→음소 순으로 음운인식의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과제종류에 따른 음운인식 발달은 대치나 변별보다 수세기, 합성, 탈락의 과제에서 더 높은 수행력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과제수준과 과제종류와 연령 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과제수행률은 과제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연령에 따라서, 또한 과제수준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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