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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67 - 18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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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어휘력의 질적인 측면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어유추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3-4학년 (9-10세)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 14명, 이들과 생활연령 및 어휘발달 수준을 일치시킨 일반가정 아동 14명이었다. 단어유추 과제는 순서, 기능, 범주, 유의, 반의 유형이 각 10개 문항씩 총 50문항이었으며, 집단(2)과 유추 유형(5)에 따른 수행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혼합설계의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가정 아동보다 유의하게 낮은 단어유추 수행력을 보였다. 각 유형별로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순서, 기능, 범주, 반의 유형은 두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고, 유의 유형은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유추 유형에 따른 수행력을 보면 순서 유형을 기능, 범주, 반의, 유의 유형보다 유의하게 높게 수행하였고 유의 유형은 기능, 범주, 반의 유형에 비해서도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셋째, 집단과 유추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단어유추 유형별 수행력은 두 집단 모두 순서 유형을 가장 잘 수행하였으며 다음으로 기능-범주-반의-유의 순으로 수행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연구를 통해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이 표준화된 어휘검사도구에서 정상발달 수준의 수행력을 보이는 경우라도 단어유추를 통해 살펴본 어휘력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낮은 수행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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