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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예신 (중앙대학교) 최재오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 - 34 (28page)
DOI
10.15400/mccs.2019.1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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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이후 다양한 언어를 배경으로 하는 해외 이주민들과의 조화공존을 위한 이중 언어교육정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 지금까지 해외 이주민들을 위한 언어 교육정책에서도 강제 동화적인 면이 반영되면서 한국어 수준 제고와 성과에만 집중되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을 정규적으로 발표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2013-2017)의 언어정책사업에 대해 한국어 전문가들로부터 AHP분석을 위한 계층별 목표와 하부요인을 이루는 요인들을 구성하기 위해 면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의 전체우선순위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과 한국사회가 소통하고 화합을 할 수 있는 이중 언어교육정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사회는 국가와 민족 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해외 이민자들의 모국 언어와 문화가 공존하기 위한 샐러드볼 이론(Salad Bowl theory)을 토대로 하는 언어적 상이성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다문화 구성원의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는 모자이크 이론(Mosaic theory)을 기초로 학교 언어 교육에서 소수 해외 이주민들의 언어를 적극 반영하여 정규화 해야 한다. 셋째, 정부는 국가주도의 다문화주의 표방과 해외 이주민들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통합구축을 위해 매체를 적극 활용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넷째, 한국사회는 해외 이주민들의 모국어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직업프로그램의 단계적 확대와 각 지역의 특수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 및 언어교육을 개발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맺음말
Bibliography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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