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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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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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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이 연구는 조음음운장애아동의 과제 유형에 따른 구어속도를 살펴보고, 구어속도조절이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자음정확도와 구어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 이 연구의 대상은 5세 조음음운장애아동 10명이었다. 과제 유형에 따른 대상아동의 일반적인 구어속도를 측정하고, 느린 구어속도로 녹음된 문장을 제시하여 대상자가 느린 구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대상아동의 일반적인 구어속도와 느린 구어속도로 산출한 문장을 녹음하여 전사한 후 자음정확도와 구어명료도를 구하고,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 5세 조음음운장애아동의 과제 유형에 따른 구어속도와 구어속도조절에 따른 조음음운능력에 관한 연구결과는 첫째, ‘그림책 보며 이야기하기’ 과제 보다 ‘놀이하며 이야기하기’ 과제에서 더 빠른 전체구어속도와 조음속도가 나타났으며, 과제유형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일반속도와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으로 문장말하기 과제를 수행한 후 각각의 자음정확도를 분석하여 비교한 결과,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을 제시하였을 때 대상 아동 모두 자음정확도가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일반속도와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으로 문장말하기 과제를 수행한후 각각의 구어명료도를 분석하여 비교한 결과,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을 제시하였을 때 대상 아동 모두 음절명료도와 단어명료도가 각각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이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조음음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느린 속도의 구어자극은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언어 중재시 자음정확도 및 구어명료도 향상을 위한 치료 방안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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