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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3 - 4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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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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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초기 단어를 학습할 때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상호배타성 가정과 같은 단어 학습 제약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초기에 단어를 습득할 때 단어 학습 제약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그 중 상호배타성 가정은 새로운 단어를 들으면 아동이 알지 못하는 단어에 연결시킨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배타성 가정에 초점을 맞추어 연령별 발달 양상을 볼 것이다. 또한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기 위해 사용된 상호배타성 가정을 어느 연령에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관찰하려고 한다. 방법: 연구 대상은 정상 발달을 보이는 3세 24명, 4세 22명, 5세 34명, 6세 23명으로 총 103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아동들에게 아동이 들어보지 못한 비단어를 들려준 후 2개의 그림(이름을 알고 있는 자극, 이름을 모르는 자극)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결과: 3-6세 아동 모두 비단어를 들었을 때 이름을 모르는 자극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 다. 특히 5세 아동부터는 새로운 단어를 들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만큼 이름을 알고 있는 자극보다 이름을 모르는 자극을 선택하였다. 결론: 정상 발달을 보이는 3-6세 아동들은 상호배타성 가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발달적 양상 측면에서 보면 3세부터 상호배타성 가정을 사용하지만 5세가 되면서 확립된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3-6세 아동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상호배타성 가정의 사용 정도를 비교한다면 단어 학습 지연에 대한 정보로 사용될 수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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