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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3 - 39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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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어를 학습할 때 단어 학습 제약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단어 학습 제약이 단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중 온전한 대상 가정은 새로운 단어를 들으면 온전한 대상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가정하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전한 대상 가정에 초점을 맞추어 연령별 발달 양상을 확인하고 어느 연령에서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관찰하려고 한다. 연구 대상은 정상 발달을 보이는 3세 24명, 4세 22명, 5세 34명, 6세 23명으로 총 103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아동들에게 아동이 들어보지 못한 비단어를 들려준 후 4개의 그림(온전, 부분, 모호-온전, 모호-부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연구 결과, 3~6세 아동 모두 비단어를 들었을 때 모호-온전 자극을 선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았다. 3, 4세 아동들은 모호-온전 자극과 온전 자극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5, 6세 아동들은 모호-온전 자극과 모호-부분 자극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온전한 대상 가정은 3세 이전에 정확하게 사용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5세부터 자극의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5세 이후에 온전한 대상 가정을 더욱 강력하게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3세 이후의 아동들이 온전한 대상 가정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면 단어 학습이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3~6세 아동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온전한 대상 가정의 사용 정도를 비교한다면 단어 학습 지연에 대한 정보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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