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7 - 81 (15page)
DOI
10.20462/TeBS.2018.8.19.4.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 폰의 사용과 구매의도에 따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중국소비자가 한국과 중국 스마트폰을 구매사용하는 결정요인인 품질, 가격, 기능 브랜드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의 한·중 비교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삼성과 중국의 화웨이 스마트 폰에 대한 구매만족도를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중국 화웨이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의 삼성은 세계 스마트 폰 1위 자리를 고수하기 위해서 또 다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구매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삼성 스마트 폰이 화웨이 스마트 폰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보이고 있으며, 스마트폰 품질 측면에서도 중국 스마트폰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결론을 보이고 있으며, 스마트폰 조작과, 업데이트 등의 기능적 측면에서도 중국 스마트 폰 사용자가 더 만족도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브랜드 측면과 사용만족도 그리고 구매충성도 측면에서 한국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보다 중국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사용만족도와 구매충성도가 더 높게 분석되었다.
가설검증결과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 폰 가격과, 품질, 기능성, 브랜드, 그리고 만족도와 충성도에 유의적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t값을 보면, 한국이 중국의 스마트 폰의 전 분야에서 중국소비자의 구매 선호도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록 중국 소비자에게 한국과 중국 브랜드의 구매 평가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는 점에서 중국 스마트 폰인 화웨이에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1위의 삼성 스마트 폰이 중국 소비자에게 전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얻지 못했다는 점에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한국의 삼성 브랜드는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시장서 중국 소비자의 인식을 얻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중국 소비자가 중국 스마트 폰을 선택하는 이유를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항목을 선정하여 조사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및 연구분석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