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세종대학교) 황진수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6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43 - 257 (15page)
DOI
10.24992/KJHT.2018.08.27.06.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골프산업의 성장세에 맞추어 골프리조트의 골프클럽하우스와 고객의 긍정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음식 품질, 직원서비스,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3개월 이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 품질인 음식 품질, 물리적 환경은 브랜드 명품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원서비스는 브랜드 명품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브랜드 명품화는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연구모형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는 브랜드 명품화와 로열티 간 관계에서만 성별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명품화 간 관계에 대해서는 성별에 대한 조절역할이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골프 회원들이 어떠한 서비스 품질에서 고급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하고 어떠한 소비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골프클럽하우스의 브랜드 명품화를 통한 전략적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 이론적 배경
III.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401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