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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3 - 140 (18page)
DOI
10.32349/ECERR.2018.08.22.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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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만 3세의 또래상호작용이 만 3세, 만 5세의 수용/표현어휘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한 또래상호작용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패널연구의 4차년도(2011년 조사)와 6차년도(2013년 조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와 교사는 만 3세의 또래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어머니는 교사보다 놀이상호작용은 더 긍정적으로,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교사에 비해 예민한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한 또래상호작용은 만 3세, 만 5세의 수용/표현어휘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와 교사의 또래상호작용을 동시에 투입한 결과 어머니가 평정한 또래상호작용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교사가 평정한 또래상호작용만이 만 3세, 만 5세의 수용/표현 어휘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이 유아의 어휘력에 횡단적, 종단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또래상호작용의 평정에 있어서 교사의 평정이 어머니의 평정보다 유용하고 객관적인 정보일 수 있음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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